싸이버로지텍(CLT)
Google Workspace로 글로벌 물류 IT의 협업 장벽을 허물다

글로벌 해운 및 물류 IT 서비스를 선도하는 싸이버로지텍(CLT)은 빠르게 확장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존 그룹웨어, 문서중앙화 시스템으로는 글로벌 성장을 뒷받침하기 어렵다는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한국 본사와 베트남, 싱가포르, 미국, 스페인 등 5개 해외 법인, 그리고 Google Workspace를 사용하고 있는 주요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과 효율적인 정보 공유를 위해 Google Workspace 도입을 결정하였습니다. 메가존소프트는 체계적인 Deployment와 변화관리 프로세스를 리딩하여 고객 맞춤형 보안정책의 설계 및 적용하였으며, Google Workspace 도입 선포식을 시작으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와 해외법인 대상으로 진행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CLT는 사업을 확장하면서 여러 개의 협업 툴이 혼재하는 비효율을 겪었습니다 특히, 한국 중심의 기존 그룹웨어는 해외 법인과의 협업 지원에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첫째, 데이터 유출 및 보안 위협의 위험을 최소화를 위해 구축한 문서중앙화 시스템은 한국 법인과 글로벌 법인 간의 공유 및 협업 효율성을 저하시켰습니다.
둘째, 공식 협업 도구가 사용자들의 실질적인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비공식적인 외부 솔루션 활용이 증가했고, 이는 곧 플랫폼 간 정보 단절과 보안 취약점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셋째, ‘최종’, ‘진짜 최종’, ‘진짜 찐 최종’ 같은 파일이 다양한 버전의 파일은 공동 프로젝트 진행 시 파일 전송과 버전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 업무 생산성을 저해했습니다.
CLT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언제, 어디서든 연결되어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디지털 혁신 파트너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메가존소프트는 기존 문서중앙화서버(DCS)에 저장된 약 1천400만 건에 이르는 데이터를 구글 드라이브로 성공적으로 이관하며 데이터 접근성과 관리 효율성을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외부 공유를 차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에서만 공유를 허용하는 정책을 적용해 보안성을 한층 강화하면서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해외 법인 간 파일 공유와 구글 문서 도구 기반 실시간 공동 작업 지원하였습니다. 구글 캘린더는 팀 간 일정 공유와 회의 조율을 간소화했으며, 구글 미트(Meet)는 고화질 화상회의를 통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지메일, 구글 챗, 구글 드라이브와 협업툴이 상호 연결되어 데이터와 작업 흐름이 통합적으로 관리되며 생산성이 향상되고 더욱 강화했습니다.
메일 시스템은 지메일로 통합돼 기존 메일 시스템의 용량 제한 문제와 관리 복잡도를 해결했습니다. 또한, 계정 관리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액티브 디렉터리(AD)와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연동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중 인증 등 보안 요소를 추가 적용해 계정 관리 체계와 데이터 보안을 개선했습니다.
메가존소프트는 기존 문서중앙화서버(DCS)의 약 1천400만 건 데이터를 구글 드라이브로 이전하여 데이터 접근성 및 관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보안 강화를 위해 외부 공유를 차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만 허용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통한 해외 법인 간 파일 공유와 구글 닥스, 시트, 슬라이드의 실시간 공동 작업은 협업을 지원하며, 지메일, 구글 챗, 구글 드라이브 및 협업 도구의 상호 연결로 데이터와 작업 흐름이 통합 관리되어 생산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메일 시스템은 지메일로 통합되어 기존 시스템의 용량 제한과 관리 복잡성을 해결했습니다. 계정 관리 효율성 강화를 위해 AD)와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연동하고, 다중 인증 등 보안 요소를 추가하여 계정 관리 체계와 데이터 보안을 개선했습니다.
95%의 압도적 사용률, 체감하는 업무 효율 향상
CLT 직원들은 구글 문서 도구의 실시간 공동 편집 기능을 가장 유용한 협업 기능으로 꼽았습니다. GWS 오픈 후 활용 현황 분석서]. 단일 문서로 공동 작업이 가능해지면서 파일 전송과 버전 관리에 대한 번거로움이 완전히 사라져 버전 관리에서 해방되었습니다. 기존 회의실 관리 시스템이 별도로 있었음에도 구글 캘린더 사용률이 89%에 달해 구글 캘린더가 CLT직원들에게 또 다른 일정 기반 협업의 효과를 경험하고 개인 및 팀의 계획 수립에 큰 도움을 받고 있음을 반증하였습니다.
싸이버로지텍(CLT)의 약 90%의 임직원이 1개월 이내에 GWS에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이는 CLT의 수평적 문화와 IT 친숙도가 새로운 협업 도구 정착의 촉매제가 되었으며, 체계적인 변화관리가 도움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